학원소개

유형별방법론의 탄생!

논술강의를 처음 시작하던 시절은 배경지식논술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식견에 기반한 논술을 강의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2006년 통합논술이 시작되자 논술시험의 답을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것으로는 다양하게 변화하는 논술시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기에 저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듯이 저만의 새로운 유형별방법론으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이러한 6대유형별방법론은 주제나 제시문이 바뀔 때마다 혼란스러워하는 학생들에게 하나의 지침이 되어 수많은 합격생들을 배출하는 놀라운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는 새로운 통합논술에 맞는 실증적 분석논술을 끈질기게 학생들에게 전수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독해방법론쓰기방법론을 연계시켜 기초반을 신설!

그러나 논술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의 경우, 나아가 다른 곳에서 논술을 오래 공부한 학생들조차 두 시간동안 논술모의고사를 한 자도 쓰지 못한다거나 어려운 제시문의 경우 독해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따라서 6대유형별 방법론에 더해서 제시문의 종류별로 어떤 독해방법을 써야 효율적이고 깊이있게 독해할 수 있는지 그리고 주제나 유형이 바뀔 때에도 원고지에 어떻게 막힘없이 글을 쓸 수 있는지 독해 및 쓰기방법론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성과를 토대로 6대유형별방법론과 독해방법론 및 쓰기방법론을 연계시킨 기초반의 컨텐츠를 개설하였고 이를 통해 논술의 왕초보들조차 심지어는 한 문장도 어법에 맞게 글을 쓸 줄 모르는 학생들조차 합격시키는 기적같은 결과를 낳게되었습니다.

유형별, 독해, 쓰기방법론과 주제별사고력논술의 결합!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흘러갑니다. 따라서 논술시험에 출제되는 주제적 쟁점들은 다양해지고 있었고, 이에 대처하려면 많은 양의 식견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러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독서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것을 알았기에 저는 짧은 시간 안에 시험에 나올만한 주제에 대한 모든 식견을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과거 배경지식논술을 변형한 주제별사고력논술 방법론을 창안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20년 논술수업의 노하우로 탄생한 분석논술 및 주제별사고력논술의 결합은 합격생들이 이구동성으로 극찬하는 수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최신의 커리큘럼과 교재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교육하여 전국의 모든 수험생들을 위한 입시논술의 든든한 길잡이가 되고자 합니다.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2020년 8월 14일
박희종논술구술학원 원장 박희종

약력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전) 대구 보문학원 논구술 팀장

전) 영남일보 논술 출제위원

전) 서울, 경기권 특목고 서울대반 논술 강의

전) 엘림에듀 학습개발이사

전) 대치동 로고스논술학원 SKY 대표강사

전) 대치동 하이퍼논술학원 원장

현) 대치동 박희종논술학원 원장